본문 바로가기
투자/공부

투자도서요약: 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A Zebra in Lion Country) - 랄프 웬저(Ralph wanger)

by 매뉴남 2020. 11. 28.
반응형

한참 성장주에서 가치주로 순환매가 일어나고 있다는 요즘 장세에 잠깐 한발짝 나와서 한번쯤 다시 꺼내서 가볍게 읽어볼만한 책입니다.

 

내용적으로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는 대신에 중간중간에 잊고 있었던 것을 다시 떠올리게 해줍니다.

특히 가치주 투자로 한번이라도 수익을 크게 내본 경험이 있다면, 더더욱 와닿는 부분이 많을 거라고 누군가가 제게 이야기해주었습니다. 다만, 그런 날이 먼저올 지, 남북 통일이 먼저될 지는 두고 볼 일입니다...ㅠㅠ

 

 

 

서문. 가벼운 마음으로 투자의 방향을 알리다.

 - 순이익이 계속 증가하고, 주가에 비해 기업 가치가 훨씬 높은 작지만 강한 기업의 주식에 투자 한다.

 - 사람이 너무 심각하면 아무도 그 사람에게 관심을 갖지 않는다.

 - 어느 기업의 주가가 아주 쌀 때 매수하고자 한다면 시장의 정서에 역행해야만 한다.(역발상의 기질)


1. 사자나라의 얼룩말
시장 전반이 고평가된 상태를 지속하다가 마침내 조정이 시작되면 모든 종목이 급전직하한다.

대형투자은행이나 뮤추얼펀드 회사 같은 주요 기관투자자들이 이런저런 종목군의 주식들을 기피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봤을것이다. 그러나 이들이 지금 기피하고 있는 주식이라 하더라도 내재가치가 충분하다면 언젠가 이들이 다시 돌아와 그주식에 아낌없는 찬사를 보낼것이라는점을 잊지말아야 한다.

 

"내재가치는 충분하지만 유행에 밀려나 외면 당하는 종목에 주목하라."

무리의 본능은 언제든 드러난다. 우리는 과거에 비해 훨씬 세련되고 정교한 투자자가 됐다고들 생각하지만 인간의 심리는 변하지 않는다.

 

시장의 유행에서 소외된 주식을 매수하고, 가장 인기가 높은 주식을 매각하라는 말은 가치 투자의 또 다른 정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아주 오랜 기간 동안 그 유효성을 검증 받았다.

반응형


2. 작은 기업에 주목하라
작은 기업은 이미 성숙한 대기업에 비해 훨씬 빨리 성장할 수 있다.

 

주가가 오르는 네 가지 이유
1) 기업의 성장: 기업이 성장하게 되면 순이익과 배당금, 자산가치가 증가하면서 주가도 함께 올라간다. 비록 기업의 성장세가 불규칙하게 이루어진다 해도 결국은 주가에 반영된다.

2) 인수합병: 어느 기업이 더 큰 다른 기업에 인수되거나 합병될 때는 통상 시장에서의 현재 주가보다 훨씬 더 높은 가격이 매겨진다.

3) 자사주 매입: 주가가 기업의 내재가치를 크게 밑돌 경우 해당 기업은 상당한 물량의 자사 주식을 매입하곤 한다.

4) 시장의 재평가: 기업이 계속 성장하고 전망도 밝을 경우 어느 시점에서는 기관 투자가들의 주목을 받게 되고, 주가수익비율도 높아지게 된다.

 

탁월한 경영진을 보유한 작은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높은 수익률을 안겨주는 것은 이들 네 가지 이유 가운데 어느 하나는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식시장에서 이미 대형주로 손꼽히는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높은 수익률을 안겨주는 것은 오로지 첫번째 이유 하나 덕분이다.

 

"분산 투자하라"

 

"장기적으로 배당금이 계속 늘어날 것 같은 그런 주식을 찾아야 한다."

 

시가 총액이 아주 작은 소형주의 투자 수익률은 절대적인 수치 뿐만 아니라 작은 기업에 수반되는 더 큰 리스크를 감안하더라도 시장평균수익률보다 더 높다.

 

군중의 무리에서 가장 먼곳까지 벗어나, 다른 사람들이 도저히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말하는데 투자해야 비로소 최고의 투자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우수한 재무구조를 중시하라.
새로 설립된 기업이나 적자에서 탈피해 흑자로 돌아서는 턴어라운드 기업은 투자 대상에서 제외한다. 작은 기업은 늘 운전자본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수한 재무구조야말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데 결정적인 요소다.

 

아주 특별한 틈새시장을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작지만 강한 기업을 찾아내라.

 

해당 업종에서 강력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을 찾아내는 것이다.

특정 지역에 특화된 은행이나 유틸리티 기업, 쇼핑몰 업체처럼 지리적 요인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특허권이나 특별한 노하우에서 비롯된 기술적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때로는 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라 하더라도 경쟁업체들보다 좀더 잘 팔 수 있는 마케팅 기술이 틈새시장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분산 투자, 장기 보유가 필요하다.
소형주에 투자할 때는 분산투자가 특히 중요하다. 소형주에 투자하겠다면 적어도 열 종목에는 나눠서 투자해야 한다. 당신의 투자 포트폴리오에는 소형주와 함께 반드시 대형주, 혹은 대형주에 투자하는 뮤추얼펀드를 포함시켜야 한다. 

소형주의 유동성 문제를 방지하는 확실한 방법은 상당히 오랫동안 팔지 않아도 될 주식을 사는 것이다.

몇년이 지나 기대했던 대로 상황이 바뀌고, 투자한 기업도 더 커지고, 더 많은 투자자와 애널리스트들이 관심을 갖게 되면 유동성 문제는 대수롭지 않은 게 된다.

 

3. 합리적인 주가의 성장주
가치투자자는 혼신을 다해 "가치의 간극", 즉 그 주식의 내재가치와 현재 시장이 매겨놓은 가격 간의 차이를 찾아내려고 예쓴다.

 

가치투자는 세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 어느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그 가치가 현재의 주가보다 높은지, 그래서 가치의 간극이 정말로 존재하는지 살펴본다.
 -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일반적인 방법 세가지
   a. 장부가치
   b. 현금 흐름으로 환산한 가치
   c. 청산가치(내일 당장 청산하고, 자산과 부채를 모두 정리한다면 얻을 수 있는 가치)

 

2단계. "가치 실현 전략"을 세운다. 즉, 시장이 어떤 방식으로 이 기업을 합리적으로 평가할 것이며, 이에 따라 주가가 지금 당신만이 알고 있는 진정한 가치까지 오르게 될 지 가설을 설정한다. 가치 실현 전략에 필요한 몇가지 가설을 소개하면 이렇다.
  a. 인수합병의 대상이 된다.
  b. 적자 사업부문을 매각한다.(곧 순이익이 증가할 것이다.)
  c. 다른 투자자들도 이 기업의 밝은 면을 보게 될 것이고, 애널리스트들도 성장성을 더 높게 평가할 것이다.

 

3단계. 주식을 매수한 뒤 가치의 간극이 매워질 때까지 기다린다.

시장은 좋은 뉴스든 안 좋은 뉴스든 과잉반응을 한다.

성장주 투자자는 좋은 뉴스를 보고 매수한다. 안 좋은 뉴스가 나오면 주식을 판다. 성장주 투자자들은 모두들 최고의 기업이라는데 이견이 없는 그런 기업의 주식을 매수한다. 가치주 투자자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곤란한 상황에 빠져있다고 여기고 그래서 주가가 바닥권까지 떨어진 기업을 주목한다.

 

자신의 기질대로 투자하지 않는 투자자는 백이면 백 실패한 투자자가 될 것이다.

 

성장 그 자체는 기업의 가치를 구성하는 한 요소이다.

 

최고의 기업과 최고의 주식은 전혀 다른이야기다.

 

가치가 보장되는 주가로 성장주를 사고자 한다.

 

"어느 기업의 분기 실적이 나빠졌는데 딱 그 한 분기만 부진했을 가능성은, 부엌에서 바퀴벌레 한 마리를 발견했는데 온 집안에 바퀴벌레가 딱 그 한 마리만 있을 가능성과 같다."

 

성장주는 영원히 성장주로 남아있을 수 없다.

 

가치주의 경우에는 실적이 기대에 못 미치더라도 그렇게 큰 타격은 없다. 왜나하면 어차피 가치주는 이미 바닥권으로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이다.

 

확률적으로 보나, 또 평균으로 회귀하는 자연의 법칙으로 보나 우세한 쪽은 가치주 쪽이다.

장기적으로 볼때 성장률 순위의 하단에 있은 기업을 투자대상으로 하는 가치주 투자자가 성장주 투자자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성장주가 영원히 성장하지 못하는 것처럼 가치주 역시 치명적인 결함을 갖고 있다. 믿었던 기업의 가치가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되버리는 것이다.

이미 주가가 큰 폭으로 올랐다고 해서 그 주식이 추가로 더 오를 수 있는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가가 두배로 오르면 일단 이익을 챙기기 위해 즐거운 마음으로 내다 판다. 하지만 기업이 여전히 잘 나가고 있다면 그 주식도 잘 나가도록 그냥 놓아두라.


4. 나쁜 뉴스가 좋은 기회를 만든다(Bad news bulls)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주가 만들어진다.
돈이란 헛된 기대에 부풀어있는 도박꾼에게서 나와 정확한 확률이 어디에 있는지 아는 사람에게로 흘러들어가게 마련이다. 사람들은 일정한 금액이나 상품을 얻었을 때의 즐거움보다 같은 금액이나 상품을 잃었을 때의 상실감이 더 크다.

 

대개 사람들은 확률은 무시한 채 리스크를 과대평가한다.

인기 높은 성장주만 보면 많은 사람들이 이성을 잃은 채 과도할 정도로 높은 주가를 지불한다. 이는 가치주에 대한 투자가 성장주 투자보다 더 나은 투자전략임을 시사해준다.

 

주식시장과 개별 종목의 주가 변동은 금리나 주당 순이익 변동에 비해 훨씬 더 크다. 과잉반응이 나타난 다음에는 언제든지 개별 종목들 가운데서 좋은 투자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주식 시장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는 특정 업종이나 산업 분야에 대한 과도한 우려로 인해 해당 업종에 속한 전 종목의 주가가 급전직하할 때다.


5. 직접 투자해? 아니면 전문가에게 맡겨?(On your own, or call in the experts?)
당신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주식에서 더 멀리 벗어날수록 당신은 투자가 아니라 도박을 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내가 주식투자자로서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터득하게 된 시점은 내가 무엇을 알고 있으며,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를 파악한 다음이었다.

 

자신만의 투자전략을 가져야 한다.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부류의 주식에 투자하고 싶은지 분명히 선을 그을 수 있는 투자 철학을 갖고 있고, 끊임없이 스스로 질의 응답을 한다.

 

내가 늘 찾고자 하는 투자 대상은 사업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며, 무엇을 만들든 혹은 무엇을 하든 해당 분야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작지만 강한 기업이다. 따라서 내가 찾는 기업은 대개 한두 가지의 사업에만 전념한다. 나는 리스크가 큰 신생기업이나 이제 막 적자를 탈피하려는 상황에 있는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는다. 또한 투자 대상 기업이 아직 별로 알려지지 않아서 주가가 매우 싼 편이어야 한다. 당신의 마음속에 항상 새겨둘 원칙들을 찾아내면, 수천 개의 종목이 눈앞에 있다해도 당신이 소화할 수 있는 투자 대상에만 집중할 수 있다.

 

"리스크를 얼마나 감수할 수 있는지를 알라"

 

자신의 스타일에 믿음을 가져라


6. 테마와 변조
주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서 광범위한 종목에 분산 투자하기 보다는 향후 몇년 동안 시장을 이끌어나갈 테마를 결정한 다음, 그 테마에 가장 적합한 일단의 종목들을 구별해낸다. 종목보다 테마가 더 앞선다.

주식시장에서 최대한 주의깊게 살피고자 하는 분야와 업종은 아주 강력한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트렌드로부터 이익을 얻게 될 영역이다.

한걸음 더 나아가 적어도 4~5년 이상 지속될 트렌드를 찾아내야 한다. 대부분의 기관투자가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는 좀더 작은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라. 매우 장기적인 트렌드의 파악이 필요하다. 소위 "전망의 범주로 인한 함정"에 빠지지 마라. 장기 투자의 원칙을 지키는 투자자의 관점에서 보자면 주식 애널리스트들의 보고서는 분석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저널리즘에 가깝다.

그 기업이 어떤 큰 트렌드, 즉 다가올 몇 년동안 이 세상 흐름을 주도해 나갈 테마로부터 이익을 얻으리라고 믿을 때 그누구보다 분명한 확신을 갖고 투자 한다.

 

개별적으로 벌어지는 하나하나의 사건들을 일반화 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단련하라. 그리고 질문하라 "이게 과연 무슨 의미일까?"

 

시장을 풍미할 테마
  a. 붕괴된 전 세계 사회 간접 자본 시설의 재건
  b. 전 세계 통신 네트워크의 확장
  c. 레저 산업
  d. 에너지 개발
  e. 동구권의 자유화
  f. 민족주의
  g. 아웃소싱
  h. 자산관리

 

틈새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
 - 확실한 테마도 없는데 단지 내가 그 회사를 좋아하고 주가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 주식을 매수한 적은 없는가? 이럴때는 분명한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한다. 틈새시장의 독점적 지위를 누리는 기업, 장기적으로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라.

지금 막 숨쉬기 시작한 큰 테마, 어느 종목에 강력한 날개를 달아줄 테마를 아는 것이다. 이런 테마야말로 지금까지 가장 큰 투자 수익을 안겨주었다.


7. 기술이 흘러가는 곳을 찾아라(Downstream from technology)
생산자가 아니라 사용자에 주목하라. 신기술 기업에 바로 투자하는 것보다 신기술로부터 혜택을 얻는 사업 분야에 투자하는 다운스트림 투자가 더 현명한 투자전략이다.


8. 작지만 강한 기업의 세가지 지지대(The portfolio jigsaw, stock by stock)

기업을 제대로 평가하고 주식의 적정한 가치를 매기는 훈련을 충분히 쌓지 않는다면 주식 투자가 패가 망신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창조적 기업가 정신이 살아있는 경영진이 운영하며, 매우 중요한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트렌드로부터 수혜를 입은 작은 기업, 동시에 틈새시장에서 강력한 주도권을 쥐고서 향후 순이익이 아주 돋보일 정도로 높이 성장할 강한 기업을 원한다.

 

세 개의 탄탄한 지지대를 갖춘 기업
  a. 성장 잠재력이 뛰어나야 한다.
  b. 재무 건전성이 우수해야 한다.
  c. 내재 가치가 빼어나야 한다.

 

A. 성장 잠재력
 - 독점적 지위를 누리는 틈새 시장을 가져야 한다.

한창 각광받는 인기 업종에서 시장 지위가 3등쯤되는 기업보다는 비록 한계 업종이라해도 최고의 시장 지위를 가진 기업체가 더 빛나는 보물이 될 수 있다.

기술적 우위와 함께 훌륭한 마케팅 기법을 갖고 있거나, 지방 신문사 혹은 지방 방송사처럼 해당 지역 내에서는 사실상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기업이다.

한물간 업종이지만 훌륭한 경영진이 이끄는 기업이 백배는 더 낫다.

아무도 쳐다보지 않는 따분한 주식은 할인해준다.

 

B. 재무 건전성
 - 낮은 부채비율과 적정한 운전자본, 보수적인 회계처리 기준 같은 재무 건전성이 확보돼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많은 기업들이 대차대조표에 영업권이나 각종 무형자산을 자산 항목으로 계상하고 있는데, 나는 기업을 분석할 때 가능하면 이런 자산을 제외시킨다. 재고자산이 통상 매출액의 25% 정도였는데, 갑자기 매출액의 50%로 불어났다면 심각하게 의심해봐야 한다.

 

C. 내재가치
 - 투자 대상 기업의 주가가 쌀 때만 그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는 말이다.
 - 대체원가: 그 기업의 자산 전부를 재조달할 경우 들어가는 비용과 현재의 주가를 비교하는 것,
기업의 순이익 성장 전망을 핵심적인 기준으로 삼아 판단
 - 첫번째 방식으로 측정해보니, 어느 기업의 대체 원가에 비해 주가가 매우 싼 편이지만 그 기업의 순이익이 정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일 수도 있다. 이와는 반대로 어느 기업의 시가 총액이 자산가치에 비해 훨씬 크지만 순이익의 성장 잠재력을 감안할 경우 주가가 아주 싼 편일 수도 있다.

 

기업이 실제로 하고 있는 사업의 수익성을 평가하거나 다른 업종, 혹은 다른 나라의 기업과 비교할 때 가장 유용한 잣대가 바로 현금 흐름이다.

 

우리는 기업의 자산가치를 매우 중시한다. 우리가 관심을 쏟는 자산가치는 장부가치가 아니다. 장부가치는 기업이 자산을 사들이는 데 들어간 원가에서 감가상각비를 차감한 금액이다. 

현재 주가 수준이라면 기업체를 통째로 사들이고 싶은 그런 기업에 투자하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배당금 할인 모델을 사용하라.
누구나 자신이 매수하는 주식은 가장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하므로 미래의 순이익을 과도하게 추정하는 경향이 있다. 주가는 낙관주의자들이 결정하는 것이다.

차트는 아주 간편하게 점검할 수 있는 수단일 뿐이다. 만약 어느 기업의 주가가 지난 6개월간 두배로 올랐다면 이미 매수 시점을 놓쳤을 가능성이 높다.


9. 시장의 타이밍을 잴 수 있을까? (Is there a time for timing?)
강세장은 얼마든지 연장될 수 있다.

나는 누구든 훌륭한 주식과 뮤추얼펀드를 찾는데 시간을 쏟고, 장기간 보유하는게 훨씬 더 나은 성과를 올릴 것이라고 자신한다. 이 말은 매일같이 발표되는 시장 금리의 변동이나 채권시장과 주식시장의 시황 따위는 무시하라는 의미다. 정말로 당신의 눈길을 끌어당기는 종목을 찾을 수 없다면 그냥 현금을 보유하라.


10. 주식 시장 대폭락의 의미(Living through the crash)
- 약세장은 주식 투자 비중을 더 늘릴 절호의 시기다. 오로지 주가가 쌀 때 매수해야 한다.
주식 시장이 횡보한다고 해서 오르는 종목을 찾을 수 없는 것은 아니다. 프로 투자자의 시각에서 보다 냉정하게 말하자면 주식시장이 횡보 할 때는 투자하기에 아주 좋은 기회다. 주식 시장 전체가 급락할 때면 어느 종목을 갖고 있던 거의 무차별적으로 떨어진다. 주식시장이 꽁꽁 얼어붙었을 때는 주가의 하락이 문제의 일부가 아니라 해답의 일부다.


11. 일단 하기로 했다면 세계를 무대로(While you're at it, include the world.)
- 좋은 기업이라면 국적에 관계없이 투자하라
- 시간은 걸리겠지만 세계 각국의 주식시장 관련 규정도 미국 수준으로 올라설 것이다.
- 당신의 전 재산을 하나의 통화에 묶어두지 말라.
- 외국 주식에 투자할 때는 장기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외지인은 단기 거래에서 현지인을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 더 잘 살게 되면 고기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고, 쌀이나 빵 같은 곡류는 덜 소비한다. 누구나 더 멋진 옷과 더 좋은 승용차와 에어컨이 딸린 더 큰 집을 원하고, 세계적인 브랜드의 운동화를 신고 달리고 싶어한다. 주식 투자자라면 이런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기업을 발굴해야 한다.

 

현지에 가면 마음대로 물도 마시지 못할 것 같은 나라에 투자해놓고 안심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외국 주식에 투자할 것인지의 여부보다 정말로 주식에 투자할 것인지의 여부가 중요하다. 당신이 만약 직접 주식 투자를 하거나 뮤추얼펀드에 투자했는데, 수익률이 마이너스 5%를 기록했다고 하자. 그게 고통스럽다면 일단 주식 투자에 부적절하다. 하지만 당신이 정말로 주식투자자이기를 원한다면 한 나라만 고집하는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12. 주식 투자의 다섯 가지 법칙(Parting reminders)

제1법칙: 복리의 마술 - 저축하고 투자하라. 또 저축하고 투자하라.
제2법칙: 평균으로의 회귀- 주식시장에 대세 상승과 대세하락의 사이클이 있는 것도 평균으로의 회귀때문이다.
제3법칙: 주식에 내재돼 있는 옵션은 매우 중요하다.- 기업에 내재돼 있는 옵션을 세밀히 살펴보라.
제4법칙: 많은 투자 상품이 따지고 보면 폰지 사기극이다.
제5법칙: 나쁜 아이디어도 시작은 전부 좋은 아이디어였다.

 

당신도 성공적인 투자자가 될 수 있다.
  - 독립적인 사고와 건전한 회의주의를 유지하라. 그래야만 무리의 움직임에 휩쓸리지 않은 수 있다.

  - 아무리 좋아 보이는 기업이라 하더라도 너무 비싼 가격을 지불해서는 안된다.

  - 두고두고 빛을 발할 테마가 있는 기업에 투자하라.

  - 첨단 기술의 혜택을 입을 다운스트림 기업에 투자하라.

  - 세계적으로 생각하고 세계적으로 투자하라.

  - 금방 팔 주식이 아니라 당신이 정말로 소유하고 싶은 기업의 주식을 투자하라. 

 

 

 

* 가치 투자 관련 다른 도서 요약입니다.

 

2020.11.17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Common Stocks and Uncommon Profits) - 필립 피셔(Philip Fisher)

 

2020.11.09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One Up On Wall Street) - 피터린치(Peter Lynch)

 

2020.11.28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A Zebra in Lion Country) - 랄프 웬저(Ralph wanger)

 

2020.12.13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가치투자의 비밀(The Little Book of Value Investing) - 크리스토퍼 브라운(Christopher Browne)

 

2020.12.16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이채원의 가치투자 - 이채원, 이상건

 

2020.12.28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워렌버핏만 알고있는 주식투자의 비밀(The Beffettology Workbook) - 메리 버핏, 데이비드 클라크

 

2021.01.02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강방천과 함께 하는 가치투자 - 강방천

 

2021.01.13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현명한 투자자의 재무제표 읽는 법(The Interpretation of Financial Statements) - 벤저민 그레이엄

 

2021.01.17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한국형 가치 투자 전략 - 최준철/김민국

 

2021.01.31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안하다.(Conservative Investors Sleep Well & Developing an Investment Philosophy) - 필립피셔

 

2021.02.05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워렌버핏처럼 적정주가 구하는 법 - 이은원

 

2021.02.05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경제적 해자 (Economic Moats) - 팻 도시

 

2021.03.02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워렌 버핏 투자 노트(Warren Buffett's words fo wisdom) - 메리 버핏, 데이비드 클라크

 

2021.03.08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워렌 버핏의 가치 투자 전략 - 티머시 빅 (Timothy Vick)

 

2021.03.08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워렌버핏의 완벽투자기법(The Warren Buffett Way) 2nd Edition- 로버트 해그스르롬

 

2021.03.15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존 템플턴의 가치투자 전략 - 로렌 템플턴. 스콧 필립스

 

2021.06.26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증권분석 (Security Analysis) 1부: 조사와 접근 방법 - 벤저민 그레이엄 (Benjamin Graham), 데이비드 도드 (David Dodd)

 

2021.09.06 - [투자/주식 공부] - 주식공부 - 기본적 분석: PBR(주가순자산비율)을 활용한 주식투자 (ft. 가치투자의 비밀)

 

 

*기술적 분석 관련 다른 책들 요약입니다.

2020.12.07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차트의 기술 - 김정환

2021.02.26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고변호사의 주식강의 01. 분석원리 - 고승덕

2021.03.01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고변호사의 주식강의 02. 실전기법 - 고승덕

2021.03.01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고변호사의 주식강의 03. 선물옵션 - 고승덕

2021.02.26 - [투자/주식 공부] - 고승덕 변호사 강의 동영상 Link입니다.

2021.03.05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시골의사의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2. 분석편 - 박경철

2021.03.05 - [투자/주식 공부] - 시골의사 박경철의 다시 쓰는 기술적 분석 동영상 Link입니다. (기술적 분석 학습용)

2021.06.23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차트의 맥 (Part 2 - 01. 세력이 만드는 캔들의 비밀) - 민경인

2021.06.24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차트의 맥 (Part 2 - 02. 세력이 만드는 거래량과 매물대의 비밀) - 민경인

2021.06.24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차트의 맥 (Part 2 - 03. 이동평균선의 특급 비밀) - 민경인

2021.06.24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차트의 맥 (Part 2 - 04. 세력이 만드는 추세와 패턴의 비밀) - 민경인

2021.06.24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차트의 맥 (Part 2 - 05. 세력이 만드는 보조지표) - 민경인

2021.09.06 - [투자/주식 공부] - 주식공부 - 기술적 분석: 스토캐스틱을 활용한 매매 - (ft. 고변호사의 주식 강의)

2021.03.12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샤프슈터의 시장을 이기는 90% - 박문환 지음

2020.11.14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How to Make Money in Stocks) - 윌리엄 오닐(William O'Neil)

2021.01.22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주식매매하는법 - 제시 리버모어, 에드윈 르페브르

2021.01.23 - [투자/주식 공부] - 투자도서요약: 어느 주식 투자자의 회상 - 에드윈 르페브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