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환율

(환율) 일본 엔화 환율은 방향성과 함께 변동성도 같이 봐야할 듯 합니다.

by 매뉴남 2022. 11. 15.
반응형

엔화가 급락하면서 엔화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엔화 환율 급등 (엔화 약세)에 베팅했던 사람들에게는 지난 주의 엔화 환율 급락 (엔화 강세)은 큰 충격이었을 것입니다.

 

 

오늘 미국 동부 시간 기준 오전 10시 15분 경에 일본 엔화 환율은 전일 대비 1.2%나 상승 (엔화 약세)한 140.46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엔화환율이 오르고 내리고 하는 방향성도 중요하겠지만, 이제는 방향성과 함께 변동성도 같이 모니터링을 해야할 정도가 된 것 아닌가 싶습니다.

 

안전 자산으로 분류되던 엔화가 1% 이상의 변동폭을 보이면서 거래되는 것은 마치 다우존스 대형 자산주가 이제는 나스닥 기술주가 거래되듯이 거래된다는 것과 유사하기 때문에 든 생각입니다.

 

 

반응형

 

아래의 USD/JPY 최근 Data를 보면, 실제 지난 10월 20일부터 현재까지 19거래일의 기록을 보면, 상승이든 하락이든 0.5% 이상의 변동폭을 보인 날이 12일나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거의 3일 중에 2일 이상인 셈입니다.

 

Investing.com

 

비트코인이 화폐를 대체할 수 있을까에 대한 논쟁이 터졌을 때, 반대하는 사람들의 논리 중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비트코인이 가지는 "큰 변동성"이었던 점을 기억한다면, 기축통화군에 속하는 화폐의 이런 큰 변동성은 안전자산으로서의 위치까지도 위협할 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일본 엔화가 본격적으로 강세가 되려면, 일본 경제의 기초체력이 회복되거나, 일본 중앙은행이 YCC를 포기하고 금리를 올리거나, 미국 달러 표시 자산을 팔아서 달러를 확보해서 엔화를 인위적으로 매입하거나, 국제 결제에서 엔화가 많이 쓰이도록 하는 방법 등이 있을텐데요.

 

* 환율 공부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 도서 요약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도서요약: 지금 당장 환율 공부 시작하라 - 윤채현. 박준민

 

 

일본 경제가 기초 체력을 회복하는 것은 투자와 시간이 필요한 일이고, YCC 중단은 국가부채 부담 때문에 불가능하거나 한계가 있을 것이고, 미국 달러 자산을 매도하는 방식도 미국과의 마찰을 감수하거나, 외화 자산 유출로 한계있기 때문에 엔화 방어를 위해서는 국제 결제를 엔화로 확대하는 것이 한 방법으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관련 이전 글입니다.

 

(환율) 일본이 엔화 환율 방어를 위해 생각해볼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

 

 

만약 일본 정부가 엔화로 국제 결제 확대를 추진한다면, 결국 엔화 자체의 가치와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슈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적어도 안정성 측면에서는 엔화의 변동성이 중요한 요소라는 생각입니다.

 

엔화 화폐의 가치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에 루블화 안정을 위해 그렇게 했듯이, 석유나 Gold 같은 commodites와 어느 정도 연계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과연 일본이 파격적인 방법으로 엔화 가치 문제를 풀지는 의문입니다.

 

참고로 일본의 금보유량은 846톤으로 세계 8위입니다.

 

tradingeconomics.com

 

 

엔화를 단기 트레이딩을 하든, 장기로 가지고 가든지 간에 엔화 환율의 변동성에 대한 관심도 가져가야할 것 같습니다. 변동성의 확대는 종종 한쪽 방향으로 방향을 잡으면 더 크게 확대되는 경향도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미국 달러의 향배와 변동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이전 관련 글들입니다.

 

(환율) 달러당 엔화 환율이 140 밑으로 내려왔습니다.

 

미국 동맹국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환율) 중간 선거일에 엔화 환율, 유로화 환율, 파운드화 환율, 달러 환율 움직임을 봤습니다.

 

(환율) 일본 엔화 환율이 강세로 돌아섰습니다.

 

(환율) 일본 엔화 환율이 결국 150을 돌파했습니다.

 

(환율) 일본 엔화의 약세가 위험 수위에 근접해가는 듯 합니다.

 

일본 중앙은행이 엔화 환율에 개입을 시작했습니다.

 

(환율) 엔화 환율 관련해서 미일 재무 장관이 의견을 나눴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