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기업 이야기

(미국 주식) 테슬라 (Tesla: TSLA)가 받은 리콜(Recall) 명령을 보고 해본 생각

by 매뉴남 2022. 2. 4.
반응형

전기차 업계 최고 기업인 테슬라가 The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NHTSA)로 부터 차량 80여만대에 대한 recall 명령을 받았습니다.


리콜 사유는 운전자가 차량 운행 시에 안전 벨트를 미착용하면 자동으로 울려야되는 경고음이 울리지 않을 수 있는 오류가 발견되어서 "Occupant Crash Protection"이라고 하는 연방 차량 안전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리콜 대상 차량은 2021-2022 Model S, Model X, 2017-2022 Model 3, 2020-2022 Model Y 등입니다.

첨단 IT 기업답게 테슬라는 over-the-air (OTA) software update를 통해서 해당 문제점을 해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Tesla recalls 817,000 vehicles in U.S. over seat belt reminder alert
https://www.investing.com/news/stock-market-news/tesla-recalls-817000-vehicles-in-us-over-seat-belt-reminder-alert-2756057

Tesla recalls 817,000 vehicles in U.S. over seat belt reminder alert By Reuters

Tesla recalls 817,000 vehicles in U.S. over seat belt reminder alert

www.investing.com



테슬라의 Recall 뉴스는 물론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가까이는 작년 10월에 Full Self-Driving beta software가 불필요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거나, 충돌 경고를 잘못준다는 이유로 12,000 대 정도가 Recall 되기도 했고, 최근에는 Braking 오류를 일으킨다는 complaints가 지난 34개월 동안 22건에 불과하던 것이 최근 3개월 동안 107건이나 접수되어서 당국이 조사 중이라는 뉴스도 나왔습니다.

또한 북미 지역 Community 운전에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인 Stop sign에서 멈추지 않고, 그대로 달리게 하는 자율 주행 기능의 오류가 발생되어 53,822여대가 recall 명령을 받기도 했습니다.

U.S. safety regulator reviews Tesla driver complaints over false braking
https://www.investing.com/news/stock-market-news/us-safety-regulator-reviews-tesla-driver-complaints-over-false-braking-2755721

U.S. safety regulator reviews Tesla driver complaints over false braking By Reuters

U.S. safety regulator reviews Tesla driver complaints over false braking

www.investing.com


사실 Recall의 내용이나 정부 당국에서 조사한다는 내용들을 보면, 크게 문제된 것도 아직 없고, 크게 문제가 될 걸로 보이는 것은 없어보입니다.

그래도 구지 우려스러운 점이 있다면, 테슬라에 대해서 기존 완성차 업계의 문제점들이 언론에 끊임없이 나온다는 점입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당연한 일인데, Tesla가 단순 완성 자동차 업체로 간주되어서 valuation을 받아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게 된다면 어쩌면 시장 전체의 상황에 따라서는 실적을 대폭 개선해나간다고 해도 지금 받고 있는 Multiple이 다소 낮아질 수 있을 거라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는 주가 상승이 제한적이 되거나, 주가가 하향 조정될 수도 있다는 우려입니다.

물론 Tesla에 대한 고객이나 주주들의 충성도가 다른 업체들과는 비교도 안되게 워낙 높아서 이런 관점을 제기해보는 것 조차도 상당히 조심스럽긴 합니다만, 최근 Big Tech 들에 대해 조그마한 결점만 보여도 크게 시장이 조정을 하는 상황이라 한번 생각해본 것입니다.

Tesla의 PER는 최근 주가 하락과 실적 호조로 낮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185라는 상당히 높은 multiple을 받고 있습니다. Ford가 약30 수준이고, GM은 10이 채 안되는 정도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Tesla가 벌어들이는 수익은 Ford의 6배 이상, GM의 18배 이상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셈이지요.

거기에는 현재가치 뿐만 아니라 자율 주행 SW 수익과 subscription 성격의 지속적인 미래가치가 포함되어있다는 주장에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multiple이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회사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그 수익에 대한 기대치가 바뀌어서 조정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자율 주행 SW의 update가 더디게 진행되거나, 생산이 여러 이유로 기대보다 적게 되는 상황에서 기존 완성차 업체들의 이슈가 Tesla에도 계속 발생될 수도 있고, 기존 완성차들의 catch-up도 마냥 무시할 수는 없으니깐요.

물론 Tesla가 완전 자율 주행을 완성해서 본격적으로 활용하고, 안전도가 획기적으로 낮아지고, 끊임없이 수집되는 방대한 Data를 기반으로 자동차 보험 등의 관련 산업의 수익이 본격적으로 창출된다면, 지금의 Multiple보다 훨씬 더 높은 multiple을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multiple에 기존 완성차의 관점이 조금만 들어가서 현재 Ford의 6배인 것이 5배 또는 4배 정도로까지 내려간다면, 어쩌면 주가 하락은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단기적일 수 있겠지만요.

그럴 경우에는 Tesla가 최근 년에 본격적인 가격 상승 탄력을 받았던 주요 시점인 액면 분할 시점 이후 역대 최고치 갱신하는 시점(2020년 11월 15일 경)의 가격 $500과 S&P500 포함 시점 (2020년 12월 21일 경)의 $600 사이까지 조정될 가능성도 염두에 둬 보는 것도 재밌는 모니터링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Tesla 주봉 그래프에서 주요 시점과 가격대를 표시한 것입니다.


시장이 뒤숭숭하다보니, Tesla에 대해서는 1도 모르는 입장에서 하락하는 경우를 상정해서 한번 적어봤으니, Tesla 주주분들은 노여워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 본 글은 투자를 권고하거나 특정 종목을 추천하려는 글이 아닙니다. 같이 공부하고, 공유하자는 취지의 글임을 밝혀둡니다.

Tesla 관련 이전 게시글들입니다.

2022.01.27 - [투자/기업 이야기] - 테슬라(Tesla)가 엄청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2021.08.29 - [투자/기업 이야기] - (미국 주식 이야기) Musk가 테슬라 자율주행 SW update가 "not great"이라고 했습니다.

2021.08.17 - [투자/기업 이야기] - Tesla(테슬라) autopilot 사고들에 대해 미정부가 공식적으로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2021.03.07 - [투자/기업 이야기] - (미국 주식 이야기) 테슬라가 $600 밑으로 내려왔습니다.

2021.02.08 - [투자/가상화폐] - 테슬라(TESLA)에서 Bitcoin을 $1.5B어치를 매입하고, 판매결제도 일부 Bitcoin으로 하겠다고 합니다.

2020.12.06 - [투자/기업 이야기] - TESLA가 완성차 업체를 인수한다면 Daimler (Mercedes-Benz)가 유력하다는 분석기사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