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 영어/미국뉴스

현재 아프카니스탄 상황에서 탈레반이 주도권을 쥔 듯한 느낌입니다.

by 매뉴남 2021. 8. 26.
반응형

아직도 카불 공항으로 가기 위한 사투와 공항에서의 상황, 그리고 아직 남겨져 있는 사람들의 상황 모두 좋지 않다고 합니다.

 

 

G7 미팅에서 대부분의 국가 정상들이 철수 기한을 8월 31일로 되어있는 것을 뒤로 미루기를 요구했지만, 바이든은 왠지 Deadline을 변경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바이든 자신이 스스로 정의한 날인 8월 31일까지는 다른 국가들에서 봐서 목표한 구출 작전이 마무리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바이든은 대국민 발표에서도 기한을 바꾸지 않을 것을 분명히 했습니다.

Biden Plans To Stick To August 31 Afghanistan Withdrawal Deadline (2분 54초)
https://youtu.be/EFLc33t8U2E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오히려 시간은 탈레반편이 되었습니다. 탈레반은 미국에게 반드시 8월 31일을 지켜하고 요구하고 있고, 그것을 지키지 못하면 "consequences"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외교적인 대화에서 "consequences" 있을 것이라 말하는 것은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말로 인식되는 표현이기도 해서 주요 언론에서는 그 단어를 그대로 쓰는 듯 합니다.

Taliban Push Americans To Leave Quickly, Afghans To Stay (54초)
https://youtu.be/AJM9ddOfNFE

 

사실 클립 속에 철수 시한에 대한 언급이외에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는 아프카니스탄 사람을 데리고 나가지 말라고 말하는 부분입니다. 국제 기구 등에서 일을 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데리고 나가는 것이 인력 손실이어서 그렇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탈레반의 속내는 알수 없는 것이고, 주권 국가로서의 자기 국민들에 대한 통제권이 있음을 분명히 하는 동시에 철수 시한 이후에 남은 외국인들을 억류할 필요가 있거나 하는 경우에 언제든지 시비걸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려는 것 아닌가 하는 개인적인 생각도 듭니다.

 

Growing Pressure In Race To Evacuate Afghanistan As Withdrawal Deadline Nears (3분 22초)
https://youtu.be/rvB-PkiHHE4

 

이제 단 며칠만 남았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간을 기준으로 하면 약 6일이 남은 셈이고, 어떤 전문 패널의 말로는 탈레반은 시간 기준을 자기들 현지 시간을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8시간을 국제 사회가 생각하는 시간에서 빼야한다고 하기도 해서 그러면 약 6일이 채 안 남은 셈이 됩니다.

 

문제는 또 있습니다. 사실 민간인 즉 미국인과 아프카니스탄인들 중에 미국에 도움을 준 사람들을 데리고 나오는 시간이외에 군대가 철수하는 시간도 포함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미군이 완전히 철수하는데도 며칠이 걸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장비는 두고 몸만 도망나온다고 해도 어느 정도의 시간을 잡아야해서 시간이 촉박해 보입니다.

 

영국이나 캐나다 등은 철수 시한이 지난 이후에도 군을 거기에 두고 사람들을 데리고 나온다고 말을 하고 있지만, 곧 철수할 거라는 언론 보도도 있기 하고 해서 누구 말이 맞는지 모호한 부분도 있습니다.

 

반응형

 

다만, 이 상황에서 주도권을 탈레반이 쥐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이 문제인 듯 합니다.  물밑 협상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고 하나, 철수 시한 연장이나 다른 돌파구가 발표될 수도 있겠지만, 탈레반이 주도권을 쥔 상황이라면, 철수 시한 연장을 한다고 해도 탈레반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해야 가능할테니깐요.

 

공항 밖의 길을 달리다 보면 줄줄이 나오는 검문소에는 미군 복장과 장비를 갖춘 병력들이 지키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들이 미군이 아니라 탈레반들이라는 겁이니다.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모습인 셈입니다.

 

마지막 클립 속에 나오는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탈레반 말에 "the Americans have the watches and they have the time."라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지금 그 "time"이 다되간다는 것이겠지요.

 

* 아프카니스탄 상황 관련 이전 글들입니다.

2021.08.18 - [뉴스 & 영어/기타 주요 뉴스] - 탈레반(The Taliban), 그들은 누구인가.

 

2021.08.20 - [뉴스 & 영어/미국뉴스] - 미국은 왜 오사마 빈 라덴을 죽였을 때 아프카니스탄을 떠나지 않았을까요.

 

2021.08.20 - [뉴스 & 영어/캐나다 뉴스] - 아프카니스탄 통역사의 절규

 

2021.08.22 - [뉴스 & 영어/미국뉴스] - 탈레반에서 벗어날 수만 있다면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