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la발 전기 자동차 시장의 급성장에 이어 수소 에너지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수소차와 전기차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에너지 시장 전체를 바꿀 정도의 규모로 등장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 정도라면 당연히 관심을 가져봐야겠지요.
특히, 화석 원료 자원이 풍부하고, 기존에 생산과 소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미국, 캐나다 같은 북미에서는 기존의 화석 원료를 이용한 Hydrogen 생산에 상당한 기술적, 원가 경쟁력의 우위를 점하고 있어서 에너지 transition 용으로도 본격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트뤼도 정부는 올해 가을까지 관련 Masterplan을 발표하겠다고 했으니, 조만간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바이든 당선자도 당연히 Clean energy에 대한 청사진을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Hydrogen은 석탄 또는 천연가스 같은 화석연료원이나 풍력, 태양광 같은 재생 에너지 중에서 어느 것을 기반으로 만드냐에 따라서 Black hydrogen, Gey hydrogen, Green hydrogen 등으로 나뉩니다.
또한 화석연료원을 쓰더라도 Carbon capture & storage 기술과 합해서 만들어지면, Blue hydrogen으로 불리며, 이는 Green hydrogen과 함께 Clean hydrogen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물론 환경론자들 중에 화석 원료를 완전 금지하자는 사람들은 Blue hydrogen은 Clean hydrogn으로 인정하지 않는 측도 있는 것 같습니다.
트뤼도 정부나 바이든 정부 모두 친환경을 집권 모토로 삼고 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Blue로 가느냐 Clean으로 가느냐 혹은 Blue를 Transition용으로 보고 궁극적으로 Clean으로 가느냐를 놓고 고민 중일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지 지역 경제에 영향을 심대하게 줄 것이어서 정치적인 문제가 될 가능성이 크고, 투자금의 배분 문제에서도 중요한 이슈가 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여하튼 화석원료 base가 워낙 광범위했던 북미 특히 캐나다 입장에서는 뭔가 주도권을 잡고 움직이면 승산이 있는 시장으로 보입니다. 특히 천연가스를 이용한 Hydrogen 추출 및 생산에 들어간다면, 전 세계에서 가격 경쟁력이 제일 좋을 것이라고 평가되고, Carbon capture 기술도 캐나다 최대 에너지 회사와 빌게이츠가 손을 잡고 진행 중에 있는데, 그 기술도 상당한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물로 Hydrogen을 만드는 것을 이야기 하는 측도 있지만, 이는 전해를 위한 전기가 많이 들어가는 단점으로 아직 우선 순위에서는 떨어진다는 평가가 대세인 듯 합니다. 만약에 물에서 얻은 Hydrogen으로 지금의 가솔린을 대체한다면, 물로가는 차가 실제로 나오는 셈인가요? ㅋㅋ
여하튼 한국은 현대차에서 수소차를 유럽으로 수출하고, 유럽에서도 대거 투자한다고 합니다. 유럽에 지리적으로, 역사적으로, 그리고 인맥적으로도 가까운 캐나다에게는 엄청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하긴 이전부터 전기 생산 후 남아도는 캐나다 동부지역 특히 퀘벡 같은 곳에는 저장 기술만 제대로 된 것이 나오면 엄청난 기회가 있을 거라는 이야기도 꾸준히 있어왔었지요.
중국도 북미업체와 JV를 중국 내에 만들어서 본격적으로 생산에 들어가고, 중국 정부에서도 목표를 제시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중국 스타일로 보면 대규모 계획이 나올 공산이 또한 크고, 중국이 그동안 환경문제로 공격을 많이 받았기에 만회의 기회로 삼으면서 수소 에너지에 역점을 두는 유럽과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나갈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아래 뉴스는 지난 9월 말에 Bank of America에서 내놓은 관련 report에 대한 CNBC 뉴스입니다.
관련 CNBC 뉴스 링크입니다.
Hydrogen is at a ‘tipping point’ with $11 trillion market set to explode, says Bank of Ame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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