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Commodities

(금 투자) John Paulson이 가상화폐는 worthless하고, 금은 급등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by 매뉴남 2021. 8. 31.
반응형

Subprime 사태를 예측해서 $20billion을 번 것으로 알려진 John Paulson이 Bloomberg와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긴 인터뷰 중에서 가상화폐와 금에 대해 언급한 부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그는 가상화폐는 공급히 제한되어있다는 것 이외는 다른 내재가치가 없기 때문에 결국에는 worthless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금은 결국 급등하게 될 것이라고 Bloomberg와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John Paulson on Why Gold Goes Parabolic

https://youtu.be/U7cYaoONWv0

 

John Paulson이 금이 급등할 것이라고 믿는 이유는 자신은 금이 인플레이션 기간 중에 가장 performance가 좋은 자산이라고 굳게 믿는데, 인플레이션이 올 것이라고 믿고, 투자 가능한 금의 양은 매우 적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투자 가능한 금 (investable gold)은 현재 several trillion dollar 정도 규모에 불과하고, financial asset은 200 trillion dollar, fixed income은 120 trillion dollar인데, long-term treasury를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은 yield가 2% 정도인데, interest rate이 5% 정도되게 되면, 대규모 자금이 fixed income에서 나와서 다른 투자처를 찾게 될 것이고, 은행에 현금을 예치한 투자자들은 예금이자는 0% 수준인데, 인플레이션이 4%가 되면, 돈의 가치를 까먹는 상황이 되서 은행에 있는 돈의 가치를 방어할 수 있는 다른 투자처를 찾게 될 것인데, 그때 옮겨지는 대규모 자금들이 상대적으로 얼마 안되는 investable gold의 양을 사들이게 되고, 점점 investable gold의 양을 더 적게 만들 것이라서, 결국 투자 가능한 금의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서 금 가격을 끌어올리게 되는데, 일단 한번 끌어올려지게 되면 급등 곡선을 타게 된다는 논리입니다.

 

반응형

 

지난 번 금융 위기 직후인 2009년에도 FED가 QE를 실시할 때 인플레이션이 올 것으로 봤지만, 실제 FED가 돈을 풀면서도 은행이나 금융기관에 유보해야하는 금액의 비율을 높여서 FED가 자산을 매각하면서 지출한 돈이 결국에는 FED로 다시 돌아들어오게 만들었기 때문에 시장에는 돈이 사실상 그렇게 많이 늘어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FED가 그런 조치없이 돈을 풀었고, 시장에 25% 이상의 돈이 더 풀린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자신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 통화량 공급 증가인데, 지금 상황이 그렇다는 것이지요.

 

John Paulson의 말은 결국 Jeffrey Gundlach가 Yahoo finance와 인터뷰에서 한말과 맥이 유사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Jeffrey Gundlach도 FED의 과도한 통화 공급이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것이고, 금은 현재의 동면(hibernation) 기간을 지나면, 미래에 지금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거래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Jeffrey Gundlach의 Yahoo finance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1.08.25 - [투자/환율] - (환율 이야기) 달러가 25% 하락하고, 결국 기축 통화 지위를 잃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환율 이야기) 달러가 25% 하락하고, 결국 기축 통화 지위를 잃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사실 달러의 붕괴, 기축 통화 지위 상실 등의 이야기는 워낙 많이 떠돌고 있는 이야기이긴 합니다. 화폐 전쟁을 다룬 책들을 포함해서 많은 유투브 인터뷰에도 유사한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causinvestment.tistory.com

 

참고로 John Paulson이 subprime 이후에는 사실 크게 성공한 투자가 없었기 때문에 그리 중요하게 받아들이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위의 설명과 클립, 그리고 아래에 첨부해드리는 전문을 보고 각자 판단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여하튼, 그래도 미국 시장에서 오랫동안 Hedge Fund Manager로 살아남으면서 닷컴버블, 금융위기 등을 겪은 사람이니, 그의 이야기를 시장의 한 목소리 정도로는 생각하고 들어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John Paulson 전체 인터뷰 요약 기사도 참고로 올려드립니다.

Billionaire Paulson who shorted subprime calls crypto 'worthless'

https://www.bnnbloomberg.ca/billionaire-paulson-who-shorted-subprime-calls-crypto-worthless-1.1645666

 

Billionaire Paulson who shorted subprime calls crypto 'worthless' - BNN Bloomberg

Ever since John Paulson bet against the U.S. housing market more than a decade ago, people keep asking him about his next big trade.

www.bnnbloomberg.ca

 

* 추가로 읽어볼 만한 관련 글들입니다.

2021.07.31 - [뉴스 & 영어/기타 주요 뉴스] - 요즘 inflation(인플레이션)이 화두입니다.

 

2021.08.28 - [뉴스 & 영어/미국뉴스] - FED가 년내에 테이퍼링 (Tapering)을 시작이 바람직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ft. Jackson Hole Symposium:잭슨 홀 심포지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