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기업 이야기

(캐나다 주식/미국 주식) 성장 둔화 전망과 사업 모델 이동 계획으로 쇼피파이 (Shopify: TSX/NYSE-SHOP)가 폭락했습니다.

by 매뉴남 2022. 2. 17.
반응형

팬데믹 혜택을 보면서 한때 캐나다 최고 시총의 자리를 RBC로부터 제치고 차지했던 쇼피파이가 11월 중순 이후부터 계속 내림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오늘 Shopify가 올해 상반기 전망을 발표하면서,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고, 사람들이 점점 더 오프라인 쇼핑으로 돌아가면서, 자신들의 사업 모델 촛점도 온라인에서 brick-and-mortar로 옮겨갈 거라고 발표하면서 주가가 18% 가량 폭락했습니다.

 

Shopify sees slowing revenue growth, higher spending; shares tank

https://finance.yahoo.com/news/shopify-beats-holiday-quarter-revenue-121610616.html

 

Shopify sees slowing revenue growth, higher spending; shares tank

In their quest to make the online-shopping experience more rewarding during the pandemic, small and medium retailers splurged on spiffy websites, robust networks and faster delivery using software tools and payment services provided by companies such as Sh

finance.yahoo.com

 

차트를 보면, 사실상 팬데믹으로 수혜를 봤다고 보여지는 $920 이상의 주가 상승분을 모두 반납한 셈이 되겠습니다. 고점 대비로는 약 60% 가량 하락한 셈이네요. ㅠㅠ

 

 

실제 발표 내용을 보면, 성장 둔화 예상도 저 정도로 하락할 것은 아니었고, brick-and-mortar로 운영 초점을 옮겨가면서 2일 배송 체계를 위해 투자하겠다고 한 것들도 저 정도의 하락을 이끌만한 것은 전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회사측이 밝힌 투자 규모가 2022년에 $200 million 정도이고, 이후 2년 동안 물류 창고 허브 구축에 $1 billion을 투자한다는 것이어서, 신규 투자에 대한 risk 가 있긴 하나, 충분히 소화가 가능한 투자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미국 Tech 주 중에 실적이나 전망이 주춤하면서 팬데믹 기간 중의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는 사례와 유사한 상황으로 보여서, 시장의 긴축 움직임이라는 systemic risk가 더 크게 작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Shopify는 캐나다 IT 대표 회사로 손꼽히면서, 유명 기관들과 혁신 기업 투자자들에게 각광 받았었는데요. 주가 하락이 시작되면서, 옛날 명성을 떨치다 관심밖으로 사라져간 옛 캐나다 IT 회사들의 모습을 재현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 brick-and-mortar 부문의 강화는 e-commerce를 할거라면 보강이 필수적인 부분이었고, Shopify는 팬데믹 기간 중에 Job을 떠난 사람들이 온라인 비지니스를 하기 위해 사용하기 좋은 플랫폼이기 때문에 주가가 제 자리 (?)로 돌아온 지금부터 관심을 오히려 가져볼 만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본 글은 투자를 권고하거나 특정 종목을 추천하려는 글이 아닙니다. 같이 공부하고, 공유하자는 취지의 글임을 밝혀둡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