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기업 이야기

(미국 주식 이야기) 아마존(Amazon)이 오프라인 백화점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by 매뉴남 2021. 8. 20.
반응형

eCommerce의 최강자 아마존(Amazon)이 서점, Grocery Store, cashless 편의점 등을 Open하면서 오프라인으로의 확장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는 가운데, 오프라인에 백화점 같은 사업도 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Amazon is reportedly planning to open department stores, its latest experiment in physical retail

https://www.cnbc.com/2021/08/19/amazon-is-reportedly-planning-to-open-department-stores-.html

 

Amazon is reportedly planning to open department stores, its latest experiment in physical retail

The company has opened brick-and-mortar book stores, grocery stores and cashierless convenience stores in recent years.

www.cnbc.com

 

아마존은 이미 오프라인 Bookstore는 자체적으로 열었고, Whole Foods를 인수하면서 오프라인 Grocery 사업도 진출했고, Amazon Go라는 cashless 편의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실 오프라인의 Mall 들이 아마존 때문에 타격을 많이 입었었고, 이번 팬데믹으로 회복하기 힘들 정도의 타격을 입은 곳도 있는데요. 사실 그들의 몰락에 일조(?)한 아마존이 그들이 떠난 자리들에 진출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기도 했었지요. 미국의 유명 commercial REIT 들과 partnership 내지는 인수를 추진한다는 설도 나돌고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런 설이 돌 때 마다 안그래도 힘든 기존의 off-line retail 업체들은 불안해하고 있지만, 아마존 입장에서는 단순한 매장 open 이상으로 logistics 문제도 같이 해결할 수 있는 매력적인 대안이어서 충분히 진출하려는 욕심이 있을 듯 합니다. 기존의 반품을 처리할 reverse logistics 를 위해 Kohl's와 협업 중이기도 합니다.

 

야후 뉴스 클립에 따르면 아마존 입장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려는 목적은 Logistics의 확장도 있지만, 또 하나는 바로 Big Data라는 것입니다. Online 비지니스로 취합할 수 없는 오프라인 Data까지 취합할 수 있어서 기존의 big data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Amazon plans to open department stores: Report (3분 7초)

https://youtu.be/9mMWqrCG-jE

 

아직 공식 발표가 난 것은 아니고, 업계 관계자 명의로 나오는 설이어서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한 Mall(??)의 규모는 기존의 Mall 보다는 다소 작은 3만 Square feet 정도되는 규모가 될 듯하고, 초기 후보지로 오하이오나 캘리포니아 등이 거론되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이번에 CEO 자리에서 물러났지만, Jeff Bezos가 Annual shareholder letter에서 "I like to fail with scales."라는 말을 했다고 하는데요. 실패를 해도 크게 하겠다는건데요. 그 말이 다른 경쟁자들이 듣기에도 참 의미심장할 것 같습니다.^^

 

* 이전 아마존 관련 글입니다.

2020.11.18 - [투자/기업 이야기] - 아마존(Amazon)에서 드디어 약을 팔기 시작했습니다.

 

아마존(Amazon)에서 드디어 약을 팔기 시작했습니다.

아마존에서 약을 살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미국이야기입니다. 아마존에서 약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Profile을 먼저 등록해야하고, 의사가 처방전을 전송해야합니다. 이런 부분이 아마존

causinvestmen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