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가상화폐

비트코인과 금에 대한 끝장 토론 (ft. Michael Saylor, Frank Giustra) Full 영상입니다.

by 매뉴남 2021. 8. 4.
반응형

지난 4월에 Stansberry Research라는 곳에서 MicroStrategy의 CEO인 Michael Saylor와 Gold financier의 Frank Giustra를 초대해서 Bitcoin과 Gold에 대해 끝장 토론 (??)을 주최했습니다.

 

 

평소 여러 인터뷰에서 질문 뿐만 아니라, 여러 의견도 개진하던 Daniela Cambone가 오늘은 시작부터 자신은 토론에 개입하지 않을 것을 밝히고 오로지 두 사람간의 토론 형식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Michael Saylor는 Bitcoin쪽에서 Frank Giustra는 금 관련 사업에서 워낙 유명한 분들이라 각자 자신의 입장을 강하게 표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반응형

서로 의견을 밝히고 확인하는 정도에서 마무리되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그것 또한 현재 bitcoin과 금을 바라보는 시각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Michael Saylor는 주로 Bitcoin의 기술적인 내용을 많이 이야기하고, 화폐의 역사적인 이야기도 많이 해서, 굉장히 많은 정보를 쏟아내면서 토론에 임합니다. 그의 주장은 Bitcoin이 유일한 화폐가 될 것이고, 모든 자산의 가치를 흡수할 것이며, bitcoint의 세확장(?)은 달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정부에서 규제할 이유가 없는 미래 화폐라는 것입니다. 결국 Bitcoin이 대세라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겠지요.

 

 

반면에 Frank Giustra는 역사적으로 Gold가 유일한 화폐이며, 안정성 측면에서 Bitcoin과는 비교도 되지 않으며, 1971년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달러와 연동되어 있었고, 현재도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자국 화폐의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금을 꾸준히 매입하고 있다면서, Bitcoin은 달러를 위협하는 단계에 도달하면, 미국 정부가 금에 대해서 취했던 조치처럼 Bitcoin을 금지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참고로 금이나 은에 투자를 생각하는 분이라면 Frank Giustra는 주목할 필요가 있는 인물인 것 같습니다.

 

 

 

 

이번 토론에서는 Frank Giustra가 평소 다른 인터뷰 때보다 다소 흥분한 모습이 느껴지기도 해서 기대한 만큼 내용 전달을 못한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기도 했습니다.

 

 

아래 full 영상은 거의 2시간 가까이 되는 clip인데요. 한번쯤 시간이 되면 봐둘만 한 것 같아 공유해봅니다. 벌써 조회수가 1백만이 넘었네요.

 

 

 

Bitcoin vs Gold: The Great Debate with Michael Saylor and Frank Giustra (1시간 56분 41초)

https://youtu.be/coHC_9ApBdg

 

* Bitcoin과 금 관련 이전 글들입니다.

Ray Dalio가 정부에서 Bitcoin을 불법화(outlaw)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https://causinvestment.tistory.com/185

 

Ray Dalio가 정부에서 Bitcoin을 불법화(outlaw)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Ray Dalio가 영국 중앙은행을 비롯한 각국 정부에서 통화가 자신들의 control하에 있지 않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며, 최근 인도에서 내린 조치처럼 Bitcoin을 불법화해버릴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causinvestment.tistory.com

 

Bitcoin이 $50,000을 돌파한 날, Bitcoin의 가치평가와 금과의 관계를 설명한 글이 떠올라서 다시 봤습니다.
https://causinvestment.tistory.com/112

 

Bitcoin이 $50,000을 돌파한 날, Bitcoin의 가치평가와 금과의 관계를 설명한 글이 떠올라서 다시 봤습

Bitcoin이 처음으로 $50,000를 넘었습니다. 현재는 $50,000 아래에서 거래되고 있긴 하지만, $50,000 자체를 뚫은 것은 의미가 커보입니다. 올해 들어서만 70% 이상 상승을 하고, 각 기관과 유명인(??) 들,

causinvestmen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