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총리가 결국 사임했습니다.
현재 영국의 혼란한 상황을 만든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총리가 결국 사임을 발표했습니다.
취임한 지 6주만입니다.
차기 총리가 선출되고 취임할 때까지는 물론 총리직을 수행하겠지만, 자신의 결정적인 실책으로 사임하는 것이니, 그때까지는 거의 식물 총리로 남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영국 총리 사임은 재무 장관 경질 이후에 내무장관이 사임을 발표하면서 이야기가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번에도 유사한 사례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내각제이다 보니, 장관들이 계속 사임을 발표하게 되면, 당내에서의 신뢰도가 급락하게 되어서, 당리더가 총리가 되는 구조에서는 결국 총리직을 사임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내각인 장관들이 일방적으로 사임을 발표한다는 것 자체가 총리로서 국정 수행이 불가능하기도 하다는 것을 의미하겠지요. 뉴스 분석들을 보면 영국에서는 내무 장관이 그런 면에서 상징적인 장관인 것 같습니다.
여하튼 후임 총리로 현 재무 장관 등 여러 인물이 거론되고 있고, 재밌는 것은 이번 총리가 선출되는 계기가 되었던 보리스 총리가 다시 나올 지도 모른다는 소문도 돌고 있습니다. 뭐 하자는 건지...ㅠㅠ
정말 그런 상황이 된다면, 영국 정치권에 대한 신뢰가 바닥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쩌면 지금 이미 바닥일 지도 모르지만요.
* 이번 영국 사태 관련 글들입니다.
2022.09.24 - [투자/환율] - (환율) 영국 파운드화가 폭락하고 있습니다.
2022.09.26 - [투자/환율] - (환율) 영국 파운드화 환율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고 반등 중입니다.
2022.09.27 - [투자/시황] - (환율) 영국중앙은행이 즉각적인 시장 개입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2.09.29 - [투자/시황] - 영국 중앙은행이 사실상 Pivot 했습니다.
2022.10.03 - [투자/시황] - 영국이 대규모 감세안을 철회했습니다.
2022.10.12 - [뉴스 & 영어/기타 국제 뉴스] - 지금 영국에서는 영란은행, 정부, 연금 펀드 간에 치킨 게임이 진행 중인 것 같습니다.
2022.10.13 - [뉴스 & 영어/기타 국제 뉴스] - 영국총리가 나머지 감세안을 고수하고, 공공지출도 삭감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2022.10.14 - [뉴스 & 영어/기타 국제 뉴스] - 콰텡(Kwasi Kwarteng) 영국 재무 장관이 물러난다고 발표했습니다.
2022.10.18 - [뉴스 & 영어/기타 국제 뉴스] - 영국 치킨게임 상황은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닌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