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Jim Cramer도 8월에 금 가격(Gold Price) 전망을 밝게 봤습니다. (금투자 참고)
Jim Cramer도 여름의 마지막 달인 8월에 금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그가 제시한 금 가격이 상승할 거라고 한 근거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로 계절성입니다.
역대 8월이면 금가격이 올랐었다는 것인데요. 다른 기사에서 보면 금에 대한 실질적인 수요가 8월에 많이 몰린다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Jim은 정확히 그 계절성의 원인까지는 언급을 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기사에서 언급한 실질적인 수요란 인도, 중국 등에서 결혼을 가장 많이 하는 것이 가을이고, "No Gold, No Wedding"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결혼에서 차지하는 금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8월에 미리 구매에 나선다는 것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두번째로는 미국의 부채한도 (the Debt Ceiling)의 시한 만료입니다.
10년 전에도 같은 일이 있었는데, 그 당시에 금 가격이 폭등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당시는 거의 첫번째 그런 상황이었고, 지금은 2년 전에 이미 또 다시 한번 연장했던 것이 만료한 상태이기 때문에 시장에 suprise로 작용할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물론 지금은 공화당이 승인을 안해주는 상태이고, 미 정부에서 예외적인 절차로 버텨나가고 있지만, 그것도 올해 말 정도까지 국회에서 협조가 없으면 심각해질 수 있으니 상황은 지켜보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세번째로 hedging용 구매 수요 증가입니다.
인플레이션 등에 대비한 commercial heading용 구매가 쌓여가고 있는데, 이는 금 가격 관점에서 상당한 호재라는 설명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술적인 set-up을 들고 있습니다.
이 기술적인 set-up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인용하는 사람이 Larry Williams인데요. 이분은 월가에서도 유명한 chartist로 알려져있습니다.
(I Really Trade)
그에 따르면, S&P가 고점을 찍을 때 A/D나 OBV 같은 지표들이 Negative Divergence를 보여줬는데, S&P의 하락 징조를 금 가격 상승 징조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봐도 금은 가격 상승이 가능한 자리에 있다고 했습니다.
추가적으로 금이 현재 Treasury bonds에 비해서도 극심하게 저평가된 상태라고 했습니다.
사실 Miner 들의 경우를 보면 금가격추세와 주가가 Divergence를 보여주는 경우가 종종 보이긴 하는데요. 현재 가격대인 $1,800대에서도 메이저들의 경우에 총생산원가를 감안하면 충분히 훌륭한 실적과 현금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는 상황이어서 지금 상태를 유지해나가주기만 해도 섹터 실적 자체는 긍정적일 걸로 보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이 뿜뿌질을 할 때 늘 조심해야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Comment가 나오는 것도 찾아봐야할 듯 싶습니다.
August could be a 'terrific' month for gold, says Jim Cramer
https://www.kitco.com/news/2021-08-03/August-could-be-a-terrific-month-for-gold-says-Jim-Cramer.html
* 금 가격 관련 이전 글들입니다.
CNBC에서 금 가격 전망을 밝게 예상했습니다.
https://causinvestment.tistory.com/571
금 (Gold) 가격이 작년 7월 이후 처음으로 주간 단위 종가 기준으로 $1,900을 돌파해서 마감되었습니다.
https://causinvestment.tistory.com/320
골드만 삭스에서 Gold 목표가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https://causinvestment.tistory.com/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