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자.은투자) 중간 선거일에 금가격과 은가격이 급등했습니다.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맥을 못추던 금가격과 은가격이 중간 선거가 있는 오늘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선 금가격 움직임부터 보겠습니다.
미국 동부 시간 기준 오전 11시 30분 경의 일봉 차트입니다.
지난 주 금요일에 저점을 다시 확인하고 난 뒤에 급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금가격의 하루 2%대 상승폭은 최근들어 굉장히 보기 드문 일이었는데요. 오늘은 2.31%가 상승해서 투자자들을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최근 금은 하루 상승폭이 크면 다음날 하락하는 경우들을 봐왔는데요. 이번 상승은 전 고점인 온스당 $1,735선을 뚫고 올라갈 지 지켜봐야겠지만, 최근 나온 달러 약세가 추세적으로 계속되고 10년 국채 수익율의 하락으로 실질 금리의 하락도 일정 기간 지속된다면 상승 돌파는 가능한 시나리오로 보입니다.
다음은 은가격 움직입니다.
미국 동부 시간 기준 오전 11시 35분 경의 일봉 차트입니다.
최근 금보다 더 좋은 움직임을 보여주었던 은의 가격도 3.57%라는 큰폭의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은은 워낙 변동성이 큰 금속이어서, 최소 5% 이상 나와야 사람들이 놀랄 정도는 되겠지만, 오랫만에 온스당 $20을 돌파하고 난 뒤에 가격 유지가 관건인 상황이고, $22를 주요 지점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오늘의 상승은 희망을 가져보게 해주는 상승폭인 것 같습니다.
물론 $22를 넘어서 마감한다면 더더욱 좋겠지만요.
금과 은은 각국 중앙은행, 특히, 미국의 중앙은행 움직임을 잘 봐야하고, 인플레이션의 움직임도 눈여겨 봐야합니다.
사실 금이 인플레이션 헤지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고, 인플레이션이 높다고 무조건 금가격이 올라야되는데 라고 단순하게 연결해서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실제로는 인플레이션과 10년 국채 수익율과의 관계, 인플레이션의 장기화, 인플레이션의 통제 가능성, 달러 움직임, 경기 침체 및 스태그플레이션, 유동성 확대 및 축소 등등 많은 점을 고려해서 봐야하는 것 같습니다.
* 금 및 은 투자 권유를 위한 글이 아니고, 정보 공유용 글임을 밝혀둡니다.
* 금투자, 은투자 관련 이전 글들입니다.
(금투자. 은투자) 금가격과 은가격이 뭔가를 말해주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달러약세로 유가, 금가격, 은가격, 구리가격 등이 모두 상승했습니다.
(금투자) Sam Zell이 Gold(금)과 Gold Stock(금광주)에 투자했다고 밝혔습니다.
(금투자.은투자) 금가격과 은가격이 주간 단위로 상승했습니다.
(은투자) 은 가격 차트와 보조지표들이 다이버전스(divergence)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투자) 금리 인상기에는 반드시 금가격이 떨어지는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