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국, 필리핀에서 광우병 문제로 캐나다 소고기 수입을 중단했습니다.
캐나다 알버타에서 광우병이 발병해서, 중국, 한국, 필리핀 등에서 캐나다산 소고기 수입을 중단했다고 합니다. 6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하네요.
광우병은 영어로 BSE (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 또는 mad cow disease라고 하는데요. 다행히 이번에 발견된 case는 classic BSE strain이 아니고, atypical BSE case여서 사람에게 전염되거나, 사람간에 전염될 위험은 없다고 합니다.
China, Philippines halt Canadian beef imports after discovery of 'atypical' BSE case
중국이나 필리핀, 특히 중국은 최근에 캐나다와 외교 관계가 좋지 않아서, 그런 이유인가 했었는데, 한국에서도 금지를 했다고 하네요.
개인적으로는 소고기를 잘 먹고 있는데, 괜히 한국에서 뉴스 보고 어머니께서 걱정된다고 카톡을 주셨네요. ㅠㅠ 사실 몇년 전부터는 온타리오 주 돼지고기에 꽂혀서, 돼지고기를 소고기 보다 훨씬 많이 먹고 있긴 합니다만, 가끔 덩어리채 판매하는 캐나다산 소고기를 사다가 소분해서 오랫 동안 먹는 즐거움 또한 크지요.
여하튼, 오래 되긴 했지만, 캐나다와 미국 등지에서 광우병이 발병했을 때, 미국 소가 수입이 재개되었을 때도 캐나다 소는 계속 금지되었던 것 같은데요. 인체에 해가 없다고 하는 만큼 조속히 수입이 재개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중국은 캐나다 입장에서는 3번째로 큰 소고기 수출국가이고, 년간 수출액은 년간 약 $170 million 정도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