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Commodities

(금투자) 금가격이 중요한 지점에 와있는 듯 합니다.

매뉴남 2022. 9. 23. 02:25
반응형

어제 미국 연준이 자이언트 스텝을 발표하면서, 미달러가 급등하고, 국채 금리가 급등했습니다. 

 

그에 따라 금과 은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들을 많이 했지만, 금과 은 모두 오히려 급등을 했고, 장마감 시점 중에 다시 정점에서 내려오긴 했지만, 어느 정도 상승된 가격으로 마감을 했습니다.

 

 

지난 번에 금 가격이 2008년 처럼 상승 전환해서 상승으로 가는 길을 갈 것인 지, 2012년 처럼 하락하는 길로 갈 것인지 갈림길에 선 것 같다는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2022.07.04 - [투자/Commodities] - (금투자) 금가격이 기로에 서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Investing.com에서 가지고 온 금 월봉 차트입니다.

 

일단 시각적으로 보면 2012년과 아주 유사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2012년에는 오른쪽 봉이 낮은 쌍봉을 만들었지만, 이번에는 오른쪽 봉이 충분히 높아 보여서 최근 저점들을 테스트하고 다시 올라간다면, 2012년과 다르게 박스권으로 볼 수도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번의 오른쪽 봉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고 핵위협 등이 있는 것을 원인으로 해서 일시적으로 올라갔던 것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헷갈리는 부분이 있긴 합니다.

 

참고로, 기술적으로 지지선은 온스당 $1,675로 보입니다.

 

반응형

 

최근 COMEX와 LBMA 창고에 보관된 금과 은의 재고 수준이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은의 경우에는 그 수준이 매우 낮아진 상태여서 지난번에 Nickel에서 일어났던 스퀴즈가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 인도의 은 수입이 급증한 탓이 은의 재고가 낮아졌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금도 마찬가지로 재고 수준이 낮아지고는 있지만, 은 정도의 스퀴즈는 일어날 수준은 아니라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인데요.

 

금가격은 매크로 환경으로는 이자율은 계속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는 순간에서 결국 미달러가 약세로 돌아서는 것을 봐야할 듯 합니다. 일본이 엔화 방어하겠다고 나섰고, 영국과 유럽도 금리 인상에 나름 박차를 가하고 있어서, 미국 금리 수준을 넘기지는 못하더라도 금리 차이를 대폭 줄이는 시점이 온다면 환율에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해서 봐야할 것 같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시간이 걸리는 일이겠지만, 국제 결제 통화와 각국 외환 보유량에서 미국 달러가 차지하는 비중의 변화도 관심거리입니다. 국제 결제 통화는 러시아에 이어 중국이 적극적으로 무역 결제에 위안화 도입을 서두르고 있는데, 인도도 여기에 가세하는 분위기이고, 일본 조차도 러시아 가스 프로젝트 비용 및 가스 수입에 엔화나 루블화 결제를 일부 검토하고 있어서 관심있게 봐야하겠습니다.

 

또한 일본과 중국에서 달러 확보를 위해 기존 보유하고 있는 미국채를 매도하는 일이 대거 발생하는지도 봐야할 듯 합니다. 정치 외교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나, 지금 벌어지고 있는 상황들이 미국이 강달러로 문제를 만들고, 다른 나라들은 알아서 "각자도생"하라는 분위기가 있기 때문에 향후 어떤 상황 변화가 있을 지는 모르는 일인 것 같습니다.

 

금 가격이 많이 떨어졌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전 고점에서 약 15% 정도 떨어진 상황이고, 이는 미국 달러 표시 가격을 기준으로 한 것이고, 달러 강세 요인을 제거하고 가격 변화를 보기 위해서 원화 기준 금가격을 보면 고점 대비 불과 6%만 하락한 상태입니다. 올해 있었던 금리 인상과 강달러를 감안하면 대단히 잘 버텨주고 있는 것이지요.

 

 

더 장기적으로는 지금은 금 시장에서 거의 완전히 떠나 있다시피한 큰 기관 투자자들의 장기 자산 배분 전략에 변화가 생겨서 금시장으로 그들의 투자 자금이 유입되는 지가 결국 관건일 것 같은데요. 전통적으로는 2-4%정도를 배분을 해왔다고 하는데, 지금은 거의 0에 가까운 상태여서 1-2% 정도의 투자 금액이라도 배분이 되는 변화가 일어날 경우에도 상당한 가격 상승도 기대해볼 만 한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로는 금리인상, 달러 강세 등으로 계속 짓눌려지고 있고, 당분간 그럴 것 같고, 2012년 처럼 하락해서 수년간 제자리를 못찾고 헤맬 수도 있을테니 조금 더 인내를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좋겠지요...

 

 

* 최근에 금 투자 관련해서 올렸던 다른 글들입니다.

 

2022.09.11 - [투자/Commodities] - (금투자) 금리 인상기에는 반드시 금가격이 떨어지는 것일까요?

 

2022.07.18 - [투자/Commodities] - 금투자를 위해 볼만한 사이트와 보고서 추천 (ft. In Gold We Trust )

 

2022.07.08 - [투자/Commodities] - (금투자) 금 선물 시장 주문 조작 관련 재판이 열린다고 합니다. (금가격 조작)

 

2022.06.27 - [투자/Commodities] - (금투자) G7 국가들이 러시아 금 수입을 금지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