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자.은투자) 금가격과 은가격이 급등했습니다.
오늘 금가격과 은가격이 급등한 채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금은 의미있는 지점이라고 여겨졌던 온스당 $1,675를 힘차게 뚫고, $1,703까지 올랐다가 지금 미국 동부 시간 기준 12시 25분 경에 온스당 $1,698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 금 가격이 중요한 지점에 왔있다는 글과 뒤 이어 주요 지지선을 이탈했다는 글을 올렸었는데요.
2022.09.23 - [투자/Commodities] - (금투자) 금가격이 중요한 지점에 와있는 듯 합니다.
2022.09.26 - [투자/Commodities] - (금투자) 금가격이 주요 지지선을 이탈했습니다.
10월 첫거래일이 시작되지 마자 중요한 지점을 다시 회복한 셈입니다. 물론 완전히 회복했다고 말하기에는 아직 멀었지만, 지금까지 금 가격을 짓누르는 것으로 분석되었던 달러가 112대 밑으로 내려오고 미국 국채 금리가 급락한 영향이 커보입니다.
참고) 112를 뚫고 내려온 달러 인덱스입니다. (미국 동부 시간 기준 12시 30분경)
참고) 4.56%나 급락한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입니다. (미국 동부 시간 기준 12시 30분)
CS 은행이나 도이치방크와 같은 은행권 부도설 등과 함께 금융 안정성 이슈가 대두된 것 등이 추가로 금가격 상승에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 영국에서는 파운드화가 폭락했지만, 파운드화 표시 금가격은 오히려 상승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고, 영국에서 Gold Coin 수요가 급증했다는 뉴스도 있었습니다.
이는 코로나 사태 당시 금가격이 급등할 때 미국에서 있었던 일과 유사한 것으로 세계 각국의 Gold Coin이나 Gold Bar 들의 판매 및 재고 추이를 보는 것도 가격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사실 오늘 금가격보다 시장을 더 놀라게 하고 있는 것은 은가격의 움직임입니다.
은가격은 지금까지 온스당 $20 이하에서 계속 바닥을 형성하고 있었는데요. 오늘 8%가까이 급등해서 미국 동부 시간 기준 12시 35분경에 온스당 $20.552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사실, 은 실물 시장에서 형성되고 있는 은의 실물 프리미엄을 감안한 가격은 이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이고, 최대 소매 판매 업체 중의 하나인 APMEX의 은 재고도 급하게 줄고, 제품 인도 받는 기일이 늘어나는 등 가격 상승 분위기가 이미 감지되고 있었습니다.
기술적으로도 RSI와 MACD에서 이미 상승 다이버전스가 나왔다는 글을 올린 적이 있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2.09.30 - [투자/Commodities] - (은투자) 은 가격 차트와 보조지표들이 다이버전스(divergence)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금가격과 은가격이 본격적인 상승 추세를 가지게 되는 것은 다소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금가격의 경우에는 가격 상승이 추세적으로 형성되려면, 큰 기관들의 자산 Allocation에 대한 결정이 금을 신규 매입 또는 추가 매입하는 쪽으로 전환되어야한다고들 합니다. 즉, 큰손들의 매입이 들어와야한다는 것이지요.
큰 기관들은 그런 allocation 비율 결정을 하고 나면 한동안 그대로 밀고 나가는 경향이 강하고, 가격에 덜 민감하게 목표한 만큼 매입에 들어가기 때문에 금가격 상승은 보다 장기간에 걸쳐서 크게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반면, 은가격은 가격 상승이 추세적으로 형성되려면, 실물 자산에서 부족현상이 일어나는 일이 발생하는 순간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주로 일반일들의 매입세 쏠리는 현상에 기여하는데, 주로 Silver Squeeze라고 합니다.
매입의 주체가 개인들이 많다보니 가격이 급등을 하고 급하게 다시 내려오는 경향이 있는게 특징이어서 순간을 잘 포착하는 것이 금보다는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금은 가격의 움직임은 역대 차트들을 봐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동일한 기간의 금과 은가격 차트들이니 서로 상승하락 각도와 기간 등을 참고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 1) 금가격 차트 (1980 ~현재)
참고 2) 은가격 차트 (1980 ~현재)
일반적으로는 금가격이 먼저 상승하고, 은가격이 따라가면서 더 크게 오르는 경향이 있는데, 지금 같은 경우에는 금은비가 워낙 높아져서 (상대적으로 은이 더 싸다는 의미), 은이 먼저 움직이는 것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상승이 일각에서 주장하는대로 금융 위기, 화폐 위기에 따른 상승이라고 하면 아무래도 화폐 금속의 성격이 훨씬 강한 금이 더 유리할 수도 있을테니, 이래 저래 금과 은은 관심을 가지고 봐야하는 자산인 것 같습니다.
투자 권유는 절대 아닙니다. 참고가 되시길 바랄 뿐입니다...